아동체육과

교과목개요

홈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개요

다도(Tea Ritual)
우리 전통문화의 핵심인 다문화의 정신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차 생활을 통하여 우리 전통 차를 마시는 방법과 자세를 익히도록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으로 전통문화를 사랑하고 계승하는 마음가짐을 아울러 기른다.
창의인성교육 (Creative Personality Education)
창의적 인성 교육을 통한 주제 탐구 학습, 소집단 공동 연구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적절히 편성 및 운영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봉사(Community Service)
대학인으로서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봉사정신, 희생정신, 참여의식을 고루 갖춘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능력을 기른다.
진로탐색(Career Exploration)
전문직으로써 보육교사 및 체육, 무용지도자가 되기 위한 진로를 알아보고 전공분야의 현장체험을 통해 개개인의 진로 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학습한다.
취·창업진로지도(Career Guidance)
취업과 진로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상담, 그리고 최근 기업 채용에 있어 면접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점을 감안하여 면접시험에 대비한 능력과 자질을 습득하게 한다.
스포츠마사지(Sports Massage)
스포츠 마사지는 경혈을 짚어주는 지압과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마사지 방법임과 동시에 우리 인체의 근육을 다루는 요법으로 아동들의 발육발달에 도움을 준다..
자기개발능력(Ability of Self - Development)
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직업윤리(Business Manner and Etiquette)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갖추도록 능력을 기른다..
아동미술(Children's Art)
미술활동을 통해 유아기의 오감 능력을 집중적으로 교육시켜 창의성과 인성을 배양하는데 교육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맞는 합리적인 교육자질과 자세를 충분히 습득하여 양질의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Care)
유아의 중요성, 유아의 발달특성, 유아의 놀이 등 이론적 체계화를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놀이지도(Introduction of Child Play)
아이들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유아놀이발달에 관한 내용을 다루어 앞으로 바람직한 교사가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유아발달(Infant Development)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최적의 발달을 이루게 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탐구한다. .
아동안전관리(Safety Management for Child)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구조대나 의료기관에 인계되어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기 전에 즉각적이고 임시적인 대처를 통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불구를 방지하며, 각종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무엇을 해야 하며,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숙지한다.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for Child)
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언어교육활동 및 교수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이에 관련한 실제적인 교수활동을 직접 실습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아동건강교육(Education of Child Health)
아동의 건강에 대한 개념과 아동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건강한 아동의 발육 특징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고 아동들의 올바른 건강을 지켜줄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수아동이해(Guidance for Specific Child)
사회생활에 부적응하는 아동과 장애를 가진 아동을 올바르게 진단하고 이해하며 이들을 일반 아동과 함께 통합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장애를 가진 아동일지라도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루고 재활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한다.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의 수학적 발달을 위한 환경구성 및 접근방법을 고찰하고 변화된 수학교육과정과 수학교육 방법의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계획, 구안 및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보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표준보육과정의 체계 및 구성 내용, 보육과정의 연령별 적용, 계획, 평가, 주요프로그램 등을 숙지하고 이를 기초로 활동을 실제 해봄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 함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Early Education)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다룬 제 이론과 방법을 익힘으로써 유아기관에서의 바람직한 교수방법의 실제를 배운다.
보육교사론(Studies on Child Care Teacher Education)
보육교사 양성의 교육과정과 현직 교육, 재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 내용 및 문제를 연구하고, 보육교사 교육에 대한 세계적 동향 및 추세를 알아보고 미래 보육교사 교육의 탐구주제에 관해 밀도 있게 논의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 Observation & Behavior Education)
유아 · 교사 · 유아교육기관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유아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유아를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상담론(Child Counseling)
아동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습득한다. 발달 단계별 아동의 특성 및 문제성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하는 상담 기법을 습득한다.
보육실습(Practice in Child Care)
보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보육현장에서 직접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수행능력을 양성한다..
아동권리와 복지(Child right & welfare)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 실천을 위한 역할과 자질, 아동복지의 정책적 접근방법 아동복지 실천 과정과 전문적 접근방법, 빈공 가정 아동보호 서비스, 다문화가족 아동복지 서비스
부모교육론(Parent’s Education)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접근 방법과, 가족 및 자녀 성장 발달을 기초로 부모교육이론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여 유아교육헌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게 한다..
타악실기(Percussion Practical skill)
사물놀이의 올바른 이해와 국악기 유아의 정신적·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지도하며 장단을 응용하며 놀이 수업과 접목할 수 있도록 한다.
에어로빅스(Aerobics)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발달을 위한 에어로빅스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와 구성 원리 및 실제를 통해 아동 에어로빅스를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무(Majoring and Practical Work)
아동스포츠에 관한 이론 및 실기의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강의계획서 작성에서부터 실제 프로그램의 진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수업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와 운영관리에 관한 업무 전반을 습득함으로써 전공 지식을 심화시키고 실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지도한다.
현장실습(Majoring Practice)
학교에서 배운 것과 현장경험을 통합하고 활용하며 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수행 능력을 양성한다..
유아체육프로그램(Infant Exercise Program Development)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신체 및 운동발달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도록 현장 적용성과 실용성이 고려된 놀이중심의 유아체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움직임교육(Movement Education)
유아발달을 위한 신체경험과 움직임경험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유아의 다양한 욕구와 생활여건을 중심으로 움직임 교육을 실시하여 유아발달, 언어, 움직임 등과 관련된 특정 문제영역과 경쟁적 활동과 같은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br>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여가·레크리에이션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전반적인 이론과 실기능력을 향상시켜 바람직하고 리더십이 뛰어난 전문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가문화와 생활체육(Leisure & Daily Sports)
여가와 생활체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올바른 여가생활을 제시하도록 하며 여가와 생활체육을 위한 시설 및 프로그램을 고령화, 다문화, 환경 등을 고려한 생활체육의미와 활동을 알아본다.
얼반(Urban)
얼반댄스는 노래에 있는 박자들을 쪼개어 그 박자들 마다 가사에 맞는 동작을 넣어 진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춤으로 빠른 곡부터 느린 곡까지 거의 모든 음악에 맞춰 춤을 출 수 있도록 한다..
구기기초(Basic of Ball Game)
발육기 아동들에게 구기는 다양한 신체활동과 신체 제어를 유도하며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훌륭한 교구이다. 구기의 주요기술을 습득하고 발달과정을 이해하며 다양한 구기 스포츠를 지도하여 아동 발달상 연령별로 공을 다루는 기능을 평가한다.
실용무용(Basic Practical Dance)
댄스사업의 성장으로 스트리트 댄스를 교육하는 기관이 늘어남에 따라 바깥 공간이 아닌 스튜디오에 기반을 둔 힙합 댄스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특수체육(Special Physical Education)
장애인의 신체, 정서, 행동양식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및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지도·개발함으로써 신체활동과 스포츠 활동 기술을 평가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 목표를 둔다.
현대무용(Modern Dance)
현대무용에 대한 지식을 알고, 기본동작을 익혀 연결·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후 기본 연결 동작을 응용하여 작품을 구성하고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태권도(Tae kwon Do)
태권도를 통해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운동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유연성운동을 통해 신체를 이해하고 운동으로 인한 상해를 예방의 요소를 설명 할 수 있다.
락킹(Locking)
락킹 댄스는 스트릿댄스의 한 유형으로 유쾌하고 밝은 표정과 익살스러운 제스처가 수반되어 다이나믹하게 표현되는 춤으로써 학생들이 동작을 표현하는데 있어 즐거움과 펑키한 감성들을 잘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유아체육(Infant Exercise)
유아의 전반적인 신체발육발달 및 운동능력발달과 유아의 심리, 운동능력에 관한 측정평가 등 유아체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습득을 위한 손 유희 및 율동체조, 대도구, 소도구 활용법에 관한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도출하여 실제 프로그램의 지도가 가능하도록 한다.
한국무용기초(Basic of Korean Dance)
한국 무용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춤 장단을 익히고 기본 춤을 익힌다. 장단에 따른 기본 춤 연결동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기본 연결동작을 응용을 통하여 작품을 구성하고 발표 있는 능력을 갖춘다.
트레이닝방법(Training Method)
신체구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뼈, 근육의 역할, 인체의 다른 조직 등을 이해 할 수 있으며, 트레이닝의 이론적 기초를 통하여 체력의 개념인 적응력과 활동력에 대해 각각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무용개론(Dance Introduction)
무용의 종류와 의미를 파악하고 발레와 현대무용 한국무용의 시대별 변천사와 특성 및 대표적인 무용가에 대하여 탐구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운동해부생리학(Anatomy of Exercise Physiology)
인체움직임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해부학적 지식을 갖게 하고 운동을 통해 일어나는 신체, 생리적 변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무용실습(Practice of Korean Dance)
한국무용에 대한 지식과 춤 장단 및 작품에 따른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후 춤사위 응용을 통하여 작품을 구성하고 발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골프기초 (Golf Foundation)
골프 스윙의 과학적 원리와 기술을 이해하고 골프를 배우는 과장과 방법을 단계적이며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골퍼로서 구비해야 할 체력육성 요령과 정신력 그리고 규칙과 예의 등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골프문화를 지도한다.
힙합(Hip hop)
힙합댄스는 팝핀과 락킹 등 기존의 춤에서 유행하는 스타일들도 도입해서 전반적으로 모든 스트릿 댄스를 총망라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뉴스포츠(New Sports)
올림픽이나 국제경기에서 행해지고 있는 메이저스포츠(축구, 야구 등)가 아닌 모든 국민이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참가자 중심의 체험 스포츠로서 유아에서부터 고령자까지 뉴-스포츠의 활용에 대한 다각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게 지도한다.
벨리댄스(Belly Dance)
벨리댄스의 효과적인 습득을 위해 베이직 움직임 및 기초 콤비네이션 안무를 배우고, 초급 단계의 작품을 배워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겨루기 및 호신술 (Competition and Self-Defense)
겨루기 및 호신술을 통해 육체적 건강을 회복하고 그 정신적 에너지를 재충전하여 삶의 보람과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을 준다. 기본적인 스트레칭, 상해 예방의 기능은 물론 겨루기 및 호신술의 핵심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발레(Ballet)
발레의 기본적인 용어를 익히고, 기본동작 및 리듬을 익힌다. 예술교육의 핵심으로 발레기초지식을 이해하고, 실기를 습득하며, 예술형식의 무용을 체험하고, 사회와의 소통의 능력을 이끌어냄으로써 예술교육의 가치를 실현한다. 발레의 기초이론과 기본동작을 익혀 지도방법과 지도 능력을 기른다.
구기실습(Ball Game Practice)
체계적인 기초체력 훈련과 단계별 운동능력을 익히며, 공의 움직임성에 대한 운동역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한국민속무용기초(Basic of Korean Folk Dance)
우리나라의 민속춤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장단 및 기본 춤을 배워 장단에 따른 기본 춤 연결동작을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골프실습(Golf Practice)
골프용어와 골프장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알고 설명할 수 있으며 골프 스윙 분석에 필요한 몸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설명할 수 있으며 실전에서 보여 줄 수 있다.
걸스힙합(Girls Hip Hop)
걸스힙합은 힙합이 가지고 있던 강하고 자유로운 느낌과 여성의 걸리쉬한 느낌이 합쳐져 기존 힙합과는 다른 느낌을 주는 장르로서 이를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수영(Swimming))
물과 인체와의 관계를 역학적, 생리학적으로 강의하고 물에 대한 적응력과 기본적인 영법의 습득을 통해 건전한 여가활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안전에 대한 생활 습관을 형성한다.
팝핀(Poppin)
목, 다리, 팔, 등의 근육에 강하게 힘을 주면서 움직이는 ‘팝’이라는 테크닉을 사용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기본동작인 팝, 웨이브, 프레지노를 익히고, 팝핀댄스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스포츠심리(Sports psychology)
선수와 지도자 간의 상호소통과 사전 경기장 분위기 및 위기대처 훈련을 지도하고, 선수의 성격적 특성을 고려한 종목별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요인을 파악하며, 상담에 대한 이해와 사기 진작 및 응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해야 심리적 컨디셔닝 조절을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재즈댄스(Jazz Dance)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 맞춰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고 목, 어깨, 가슴, 골반, 무릎, 발목, 등 각 관절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신체 부위별 동작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체조(Gymnastics)
체조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기초체력의 향상과 균형 잡힌 신체의 올바른 자세를 가지며 체조를 생활화 하여 건강의 증진과 생활의 향상을 꾀할 뿐만 아니라 개인과 국가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민주 사회인을 육성한다.
한국민속무용실습(Practice of Korean Folk Dance)
우리나라의 민속춤인 탈춤과 강강술래에 대한 지식을 익히며, 작품의 장단을 알고 춤사위를 익히고, 장단에 따른 춤 연결 동작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운동재활(Exercise Rehabilitation)
정서, 행동, 발달상의 문제가 보이는 아동들에게 움직임을 통해 재활 또는 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효율적인 방법론을 개발한다.
무용연기 및 연출(Acting & Directing for Dance)
무용안무에 따른 동작을 최상으로 표현하기 위한 무용연기를 학습하고, 무용공연 설계에 따른 연기, 장치, 조명, 의상, 음악 등 여러 요소를 통제하여 공연의 총체적인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퍼스널트레이닝(Personal Training)
스포츠의 과학화와 학문적 체계화의 이해의 휘트니스의 전문 이론과 실기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현장실무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이해와 재활트레이닝, 개인별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 목표를 둔다.
무용안무(Dance Choreography)
무용의 움직임을 디자인 할 수 있으며, 안무 및 평가를 할 수 있다. 움직임의 안무 과정을 이해시키며, 안무를 익히면서, 무용 움직임을 창작하여 지도 할 수 있게 한다.
운동처방실습(Practice of Exercise Prescription)
운동처방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수행 능력을 양성한다..
왁킹(Waacking)
아프로 아메리칸 종류의 스트리트댄스로 로스앤젤레스의 클럽 등지에서 유래한 춤과 힙합 계열의 춤에도 영향을 받았다. 유연하게 팔을 뻗는 왁(Waack) 동작과 모델처럼 인상적인 포즈를 취하는 포징(Posing), 그리고 춤을 추는 태도(Attitude)를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